브롤스타즈 1주년때 느낀점 문제는 트로피 매칭 시스템

작년 이맘때 나는 Supercell에서 새로운 게임의 프리뷰를 보았습니다.

클래시 오브 클랜과 클래시 로얄을 좋아했기 때문에 정말 재미있는 게임 같은 게임을 만드는 회사인 슈퍼셀의 차기작을 기대하고 있었습니다.


브롤스타즈 스크린샷

예고편의 게임 소개를 보면 얼핏 보면 Team Fortress와 같은 캐주얼 격투 게임처럼 보입니다.

사냥하다가 자동으로 끈으로 파칭코 뽑는 국내게임 지겹다 이거다!
!
나는 느낌이 있다.


브롤 플레이 GIF

다음과 같이 기술과 컨트롤을 사용하여 상대와 싸우고 제압하는 일종의 게임입니다.

B. 롤 또는 사이퍼. 게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실력을 쌓을수록 남들보다 더 잘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는 게임. 지금 선주문하세요.


브롤 플레이 GIF

브롤스타즈는 정식 오픈일에 뚜껑을 열어 슈퍼셀이라는 단어를 내보냈다.

캐주얼하면서도 재미있는 게임을 고민하다 나온 작품이었다.

귀여움을 즐기기는 쉽지만 마스터는 기술적인 깊이가 어렵습니다.

그 이후로 거의 1년 가까이 많은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브롤스타즈를 하고 있습니다.

쉬는 시간에는 게임 영상을 움짤로 만들고 블로그에 전략을 많이 써서 네이버 브롤스타즈 공식 카페에 공유하기도 했습니다.

슈퍼셀은 브롤스타즈 출시 이후 거의 매달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이벤트, 신규 브롤러, 밸런스 패치 등을 진행하며 꾸준히 관리해왔다.

단명한 모바일 게임 세계에서 1년 만에 이 같은 인기를 누리기는 쉽지 않다.

확실히 훌륭한 작품입니다.

인정하겠습니다.

하지만…


싸움 사용자 수 감소

브롤스타즈의 모멘텀이 약해지고 있습니다.

아니, 이미 망가졌고 천천히 내리막길을 가고 있다.

12주가 되니 사용자 수가 9월 초를 정점으로 점점 줄어들고 있는 것 같습니다.

분석을 해봅시다.

전에 하나…


4949 사건

당시 매장에서 신규유저에게 49보석 49메가박스를 선물로 준 이른바 4949 사건이 있었다.

원래 메가박스에는 49개의 보석이 특가에 들어있었는데, 실수로 15만원 상당의 현금을 뿌린 사건이 큰 사건이었다.


트로피 시스템 개편

끓어오르는 여론을 진정시키기 위한 조치였을지 모르지만 트로피 시스템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업데이트를 서둘러 공개합니다.

이때 25랭크(슈퍼탁), 30랭크(랭크), 35랭크(검닥)가 추가되었고, 시즌 종료 시 스타포인트를 보상하고 트로피를 반으로 줄이는 시스템을 만들었다.

9월 이후 이용자 수가 꾸준히 감소하고 있는 상황에서 4949 사건에 대한 불만을 버렸다고 보기 어렵다.

게임이 재미있으면 부당한 대우에 대해 불평을 늘어놓아도 대부분은 게임을 계속할 것이다.

그래서 현재의 이탈의 주요 원인은 결함이 있는 트로피 시스템이라고 생각합니다.

레드와이파이도, 밸런스도, 버그도, 인덕션도 아닌 트로피 매칭 시스템은 브롤스타즈가 해결해야 할 가장 중요하고 시급한 문제다.

트로피 시스템이 왜 문제인지 살펴보자.


트로피 진행

지난번 브롤스타즈 상식도감 2부에서는 개인 브롤러와 전체 트로피 매칭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설명드렸습니다.

문제는 트로피 시스템 개편으로 시즌 종료 시 하락하지 않고 손쉽게 500점, 20랭크까지 오를 수 있다는 점이다.

과거에는 20위 자체가 지역 랭킹에 진입한 챔피언의 것이었다.

500점 이하일 때도 실력에 따라 300점, 400점을 올렸다.

정말 천상세계를 해보고 싶은 사람만이 시즌 보상을 노리며 600점, 700점에 도전해야 했다.

하지만 지금은 대결 1위는 10점, 3-3으로 이기면 8점으로 게임만 많이 해도 최대 500점까지 모을 수 있다.

Brawl Stars의 모든 성가신 상황과 저주는 그것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요컨대 하위권에 있는 개트롤과 버그가 모두 500점까지 득점이 되었기 때문에 게임이 엉망진창이다.

최고의 제정신 트로피와 순위 시스템은 무엇입니까? 레벨은 각 유저의 능력에 따라 차등화되며, 유사한 레벨끼리 매칭하여 게임을 더욱 신나고 재미있게 만들어줍니다.

오수는 오수고, 주인은 고수로, 손에 땀을 쥐고 장난을 친다.


시즌 보상 스타 포인트

시즌 보상? 당신은 나에게 이것을 줄 필요가 없습니다, 나는 그것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인보이스를 발행하지 않고 사용자에게 약간의 저렴한 상품을 제공하는 방법일 뿐입니다.

Supercell은 잘 만들어진 블록버스터 게임 Brawl Stars가 더 오래 지속될 수 있도록 이 형편없는 시즌 트로피 시스템을 최대한 빨리 수정해야 합니다.

20랭크 500점이라는 출발선에 모든 가트롤 버그가 섞여 있기 때문에 현재 20랭크는 사실상 0점이나 100점처럼 의미 없는 점수가 되어버렸다.


트로피 700

더 많은 마스터들과 레벨에 맞는 게임을 하고 싶다면 브롤러 트로피를 600점 또는 700점 이상으로 올려야 하는데 매 시즌 브롤러 30개를 700점으로 올려야 할까요? 관대 한 헤비 유저가 아니면 불가능합니다.

직장인 입장에서는 한 시즌에 토큰을 받고 플레이하면서 몇 초 만에 2~3명의 브롤러를 얻을 수 있다.

즉, 나머지 brawlers는 트로피 컷으로 인해 시즌이 끝날 때 525가 될 것이며 매번 Gattrol 버그 섹션에서 똥을 치러야 합니다.

재미있을까요? 플레이할 때마다 브롤스타즈의 맛이 사라집니다.

가장 시급한 해결책은 시즌 종료 시 트로피 초기화 범위를 800개로 늘리고 초기화되는 트로피 수를 줄이는 것이다.

곧바로 800으로 가고, 800-900에서 다시 800으로, 900-1000에서 다시 900으로 돌아가므로 다음 시즌에도 비슷한 수준에서 시작할 수 있어야 합니다.

동일한 출발선에서 시작하여 시즌 동안 많은 업적을 달성한 사용자에게 보상을 제공합니까? 단어는 좋습니다 Brawl Stars는 팀 게임이지만 당신보다 더 나쁜 Gattrol의 엉망진창으로 착각하면 짜증이 날뿐입니다.

또 한 가지는 커스텀 아울러 트로피 매칭의 부작용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아울러 트로피 매칭의 부작용

이 놈이 어떻게 파이퍼를 보스전으로 데려가는지 보자.


아울러 트로피 매칭의 부작용

따지고 보면 파이퍼의 점수는 711점, 다른 브롤러들은 모두 600점 이하다.

경기로 바뀌었습니다.

즉, 고득점 애들 수준의 게임이었겠지만 결과는 팀을 망치는 개그 컨트롤.

따라서 매칭 시 비슷한 레벨의 사람들이 게임을 할 수 있도록 총 트로피 또는 브롤러의 평균 순위를 매칭해야 합니다.

브롤스타즈 1주년을 앞두고 있어서 대단한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자꾸만 색놀이 스킨만 내놓는다면 정말 심각한 상황이 될 수도 있겠네요.

다시 말하지만, 무엇보다 시급한 것은 가장 근본적인 문제인 트로피 시스템을 개선하여 유저들이 자신의 실력에 맞는 랭크로 다양화하여 매칭 후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