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3월 6일
1. 파블로프의 조건반사
- 일관성의 원칙
- 연속성의 원리
- 전원 원리
2. 부작위행위 : 작업장에서 규정된 작업도구를 사용하지 아니하고 주변에서 도구를 사용하는 인적 정신적 결함 행위
3. 일을 통해 동기를 부여하려는 Herzberg의 열망
- 아무것도 의존하지 않는 자유와 권리
- 교육을 통한 직접적인 정보 제공
- 개인의 책임 또는 책임을 증가
- 새롭고 더 어려운 작업을 수행하도록 작업 할당
4. 재난사례연구의 절차 : 재난상황 – 팩트체크 – 문제파악 – 기본문제판단 – 대책수립
5. 호흡기: 가스, 증기 또는 공기에 부유하는 미립자 물질 또는 산소 결핍 공기의 흡입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작업자 건강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마스크입니다.
6. 이론 Y
- 직장에서 몸과 마음을 사용하는 것은 인간의 본성입니다.
- 사람들은 조건에 따라 자발적으로 책임을 지려고 노력합니다.
- Maslow의 욕구 계층 구조에서 자기 실현의 욕구에 해당합니다.
7. 노동력 절약의 원칙
- 덜 운동
- 움직임의 수를 줄이십시오
- 취급에 가까운 재료 및 도구 배치
8. 초기 학습이 이후 학습을 방해하는 조건
- 이전 학습이 불완전한 경우
- 이전 학습 직후 이후 학습의 오류
- 이전 학습 내용을 재생하기 직전에 수행한 경우
(2005년 3월 20일)
9. 안전교육의 학습경험 선정 원칙
- 가능성의 원리
- 다양성의 원칙
- 동기의 원리
- 무작위성
- 전환 원리
10. 위해요소의 안전성 조사 시 예비조사
- 자격 시험
- 작업 분석
- 보안 검색
11. 프로그램 학습 방식의 단점
- 고정 교육 콘텐츠
- 배우는 데 많은 시간이 걸린다
- 집단사고의 기회가 없다
12. 방진마스크 선정기준
- 낮은 배기 저항
- 덜 필요한
- 시야가 넓다
13. JRT(Job Relation Training): 주로 하위 관리를 다룬다.
(2005년 5월 29일)
14. 방재 원칙
- 동일한 사고로 인한 손상의 종류와 양은 무작위입니다.
- 원칙적으로 모든 재난은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재난은 직접적인 원인에 의해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많은 간접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15. 패널토론 : 교육과제에 정통한 전문가 4~5명이 교육생 앞에서 자유롭게 토론한 후 진행자의 사회에 따라 교육생 전원이 토론에 참여하는 방식이다.
심포지엄: 여러 전문가가 과정에 대한 의견을 제시한 후 참가자를 초청하여 의견이나 질문을 하는 토론 방식
포럼(Forum): 새로운 자료나 교과서를 소개하여 교육생이 다양한 방식으로 문제를 제기하거나 의견을 제시하고 다시 토론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
16. 간결함의 원칙: 사람들은 최소한의 에너지로 어떤 목표를 달성하려는 경향이 있으며, 이러한 경향은 오해, 실수, 누락, 단락과 같은 심리적 요인이 됩니다.
17. 운동 경제의 원리
- 양손으로 동시에 작업 시작 및 완료
- 양손을 동시에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기
- 동작은 자동으로 리드미컬한 시퀀스로 가져옵니다.
18. 주의의 특성(선택성): 인간이 동시에 여러 종류의 자극을 인지하고 받아들이는 것은 어렵다.
19. 종합재난지수: 사고의 대부분과 부상정도의 정도와 약함을 나타내는 성과지표